"너도 29살이야?" 93년생과 짱구 엄마의 대화 (feat.성우 강희선) | PIXID

2021. 04. 13.
4 371 082 조회수

29살 동갑내기 친구가 만나면 어떤 대화를 할까?
From Semicolon Studio
컨텐츠 문의 :
digitalstudio@semicolonstudio.com

댓글
  • "걘 안 커....” PIXID 출연 신청 👇 tinyurl.com/v4n9ns94

    PixidPixid개월 전
    • ㅗㅜㅑ

      아기상어YT아기상어YT13 일 전
    • 2:47 질문 다 듣지도 않고 대답하는거 개웃기네 "지금 짱구 몇ㅅ.." "5살."

      프사 개돼지프사 개돼지18 일 전
    • 29이면 젊음

      안승휘안승휘21 일 전
    • 짱구야 빨리컼ㅋㅋ놀리는거 아니야

      안재인안재인21 일 전
    • 갠 안 커

      길라은길라은24 일 전
  • 초등학교 10살때 짱구를 처음 봤어요 그랬던 초딩이 지금 30살이에요 많은걸 생각하게되는 영상이에요..

    댕대리댕대리19 시간 전
  • 93년생이면 아이유랑 동갑이잖아… 만화 속 캐릭터긴 하지만 짱구엄마가 만약 실제인물이라면 자기랑 똑같은 나이인데 어떤 사람은 막 꾸미고 티비에 나와서 노래부르고 행복하고 그런데 자기는 애 둘 키우면서 살 찌고있고… 그러는거 너무 슬프겠다

    푸하하푸하하23 시간 전
  • 왜 다들 쇼파 앞에 앉아있냐고 ㅋㅋㅋㅋㅋㅋ 진짜 공감

    꺅꺅꺅꺅일 전
  • 잠만 그러고 보니 뭔가 우리학교 과학쌤미선씨 닮았다...(목소리)

    헥토파스칼킥헥토파스칼킥일 전
  • 눈물찔금

    주기주기일 전
  • 6:11 다들 열심히 살아서 나도 열심히 사는데도 발전을 하지 못하는 기분... 남들이 걸으면 난 뛰어야 하고 남들이 뛰면 난 더 빨리 더 멀리 가야 티가나는데 어떻게 쉬어...

    1늘1늘2 일 전
  • 너도 24살이야? 나미리편도 하면 좋을것 같아요!

    방카제스트방카제스트2 일 전
  • 안녕하세요 유튭 시청자님들! 저는 호주 공립 고등학교에서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교사로 재직 후, 현재 호주 브리즈번에서 성인들과 중,고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가 7년에 걸쳐 집필한 말하는 문법책과 작문-초 중 고급 강의 및 교재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슬슬 은퇴를 생각하는 나이에서, 인생을 걸고 쓴 책들이 천천히 잊혀져 가는 것이 많이 안타깝네요. ㅠㅠ.... 여하간…캠브리지 대학의 Grammar in Use 보다 당신의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지 않는다면, 저자는 모든 강의를 당장이라도 그만둘 것이며. 호주에 사시는 분들은 필히 저의 멱살을 잡으시고, 사과의 의미로 저희 집 뒷 마당 숯불 BBQ + 맥주 쏘겠습니다. ^^ 참고로, 저는 호주 New England 대학에서 언어학과 외국어 교육학(2002)을 전공하였습니다. 동영상 강의 목록과 교재는 아래 링크, 혹은KOfund 나 구글에서 Han’s English School 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교재 다운로드 및 강의 목록 blog.daum.net/hansenglishschool 교재 및 강의 리뷰 Grammar in Real Life - GIRL 1st edition (1권, 2권) 2014년 6월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746416 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91195284528 www.yes24.com/24/goods/13506834?scode=032&OzSrank=2 www.yes24.com/24/Goods/13506838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42418981 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18824203&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Speak English VERY WELL (1권, 2권) 2014년 6월 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91195284542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746418 www.yes24.com/24/Goods/13506835 www.yes24.com/24/Goods/13506832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42418686 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18824433&sc.saNo=003002001&bi www.coupang.com/vp/products/69352195?itemId=232194558&vendorItemId=3566605491&q=speak+english+very+well&itemsCount=4&searchId=8a4a3ddba82f43608b2bc36d6b746b5d&rank=0&isAddedCart=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han seungwoohan seungwoo2 일 전
  • 짱아 나이를 지나 짱구 나이를 지나 봉미선의 나이인 지금... 조만간 신형만의 나이가 되겠지... 과연 그 나이가 되서도 나이값하고 있을수 있을까...

    jun Hanjun Han2 일 전
  • 결혼 아주 시운 아니네 가족 책임 많군마

    오은송오은송2 일 전
  • 5:45 다음에 짱구 데려와...ㅠㅠㅠㅠ

    라지벌랄라라지벌랄라2 일 전
  • 우린 조금 더 우리의 청춘을 즐길 필요가 있다

    미미미미미친 거 아니야?미미미미미친 거 아니야?2 일 전
  • 진짜 마지막 감동....짱구 아빠(김환진 성우)&35살 남성 해서도 하나 만들면 좋겠어요.

    Venantius Jong-Hwan NaVenantius Jong-Hwan Na3 일 전
  • 한번 끄적여 봅니다 짱구아빠=ESFJ 짱구엄마=ESTP 짱구=ENTP 짱아는 모르겠당ㅎㅎ

    이경우이경우3 일 전
  • 5:28 휴먼

    비오진비오진3 일 전
  • 와.. 내가 24살인데

    베리쥬베리쥬4 일 전
  • 젊을때의 그 불안불안함... 이해합니다. 영상보면서 울컥하네요.. 나는 40대 인데 지금 나이는 먹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오는 안정감이라고 할까? 다시 20대로 돌아가라하면 별로 안가고싶어요...

    핑크곰핑크곰4 일 전
  • 오모 여기서 내이름 나왔따>

    이윤지이윤지5 일 전
  • 사실 짱구 엄마는 구두쇠가 아니다

    이리치이리치5 일 전
  • 이대로 88년생과 신형만도 가..고 싶은데 원조 성우가 돌아가셨지..ㅠ

    현성현성5 일 전
  • 대충살면 대충 산다고 뭐라구 그러니까 마지막에 말하는데 뭔가 감정이 고스란히 온다

    Many homes tooMany homes too5 일 전
  • 이 성우분 지하철 안내방송도 하심 거의 매주 듣는 목소리

    이상현이상현5 일 전
  • 강희선 성우님 대단하세요

    토리랑호수니토리랑호수니6 일 전
  • 눈물나

    토리랑호수니토리랑호수니6 일 전
  • 난 미선이 한테 오빠로서 말할께!!! 짱구 그만 구박해 짱구같은 천재는 없어 ㅠㅠ 5살짜리가 덤블링하고 운전하는거 봤니?? ㅎㅎ 짱구 조금 개구져서 그렇지 넌 정말 잘키웠어ㅎ 가끔 말안들으면 훈계하는건 좋은데 앞으론 뺨때리고 그러지마 ㅠㅠ

    사냥꾼사냥꾼6 일 전
  • 고3때까지 짱구 아줌마 20대땐 미선이 누나 30대때 미선 동생🤗🤗🤗

    사냥꾼사냥꾼6 일 전
  • 28인데 내가 지금 있는 집단이 어린 친구들이 많음. 대부분 23~25정도되는 미혼임. 나도 원래 철없고 애같은면이 있어서 잘어울리고 더 어려지는기분이고, 지난 20대초반으로돌아간거같아 신났음. 내 고등학교 친구들은 이미 다 결혼을 하고 애가있는 친구도 있음. 가끔씩 이 친구들을 만나는데 이 친구들은 확실히 대화주제도 다르고 동갑인데도 나이차이 많이나는 어른들의 대화같았음. 난 너무 놀랐고 솔직히 무서웠음..내 나이가 28인데 왜 내가 어린줄로만 알았지, 난 아직 아는것도 없고 해놓은것도 없고 어린아이이고 싶은데....싶더라. 그냥 한살 한살 나이먹는게 무섭고 결혼을 하는게 더 두려워짐. 난 아직 제자리인거같은데 왜 시간은 계속 가는거야.. 그냥 결혼을 앞두고 든 생각임....

    ᄇᄂᄋᄇᄂᄋ6 일 전
  • 아 왜 보는데 울컥하지 눈물삼킨다

    빱뚜뚜루빱뚜뚜루7 일 전
  • 나 2021년 기준 지금 27살인데 2년 지나면 항상 연상이라고 생각했던 미선 이모 누님을 이젠 미선이라고 부르겠.... 시간이참 무섭게 빠르구나...

    자유상상자유상상7 일 전
  • 93은 아니고 92지만... 그냥 위로된다. 나는 내가 항상 나이 많은 분들이 다니는 회사에서 일을 해왔어서.. 영상에 나오는 분들이랑 같은 생각을 할때가 있는데, 같이 일하는 분들이랑 있으면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나.. 나만 동떨어진느낌? ㅠㅠ 그런게 많이 들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나만 그런게 아니였구나. 느끼게 되네요ㅠㅡㅠ 이 영상이 정말 공감이 되고 위로를 받은것 같아요.ㅠㅠ

    권민정권민정7 일 전
  • 아니 나 누가 이렇게 나이 먹였냐

    JAY KIMJAY KIM8 일 전
  • 짱구 몇살이야? 5살 아 아직도? 걘 안커 거기서 멈췄어 뭔 성장팜도 아니고 나이가 멈추는 애니매이션

    타코아끼타코아끼8 일 전
  • 걘 안 커...겁나 웃겨 저 말투 저 멍한 눈빛ㅋㅋㅋ 2:47초 여기부텈ㅋㅋ

    애나벨애나벨8 일 전
  • 나는 남자지만 29살이다... 내가 이렇게 나이가 많이 들었는지 잊고 살았다 어렸을때 29살이라는 나이는 정말 나이많은 아저씨 아줌마 라고 생각하고있었는데 눈깜빡할세에 29살이고 내년에 30이 된다 하...

    Sorry IMOSorry IMO8 일 전
  • 왜 저 울려요..어흑흑

    덕질에현질중덕질에현질중8 일 전
  • 봉미선은 영원한 엄마라서 미선아~ 라고 부를 수 있을 줄 몰랐네

    박종현박종현9 일 전
  • "안 건강해... 여러가지로..."

    양.제이양.제이9 일 전
  • 아름님의 저 표정..🤣

    블다블다9 일 전
  • 지하철에서 대화하면 되겠네ㅋㅋㅋ

    김재현김재현9 일 전
  • 속지마 너네들 태어나기 전부터 29살이야

    117 Chief117 Chief9 일 전
  • 이거 일본반응이 굼금하다 ㅋㅋㅋ 사회적인 압박은 그쪽에서도 공감할것 같은데

    Jacob SeoJacob Seo9 일 전
  • 대충 살고 그러고 뻥치면 돼 나 열심히 살아요

    SuNnY JSuNnY J9 일 전
  • ㅋㅋㅋ참나

    립뽀에버립뽀에버10 일 전
  • 너무 나도 익숙한 목소리

    Ming MingMing Ming10 일 전
  • 짱구엄마랑 친구네요 대박이다

    김우혁김우혁10 일 전
  • 우린 다 같이 덜 열심히 살 필요가 있어..

    GobbimangGobbimang11 일 전
  • 2:50 뭔디 ㅋㅋ

    제페토 여신 셀레나제페토 여신 셀레나11 일 전
  • 진짜 강희선 성우님도 대단해 이 순간만큼은 강희선이 아니라 봉미선으로 얘기하시니까

    haram AMOGharam AMOG11 일 전
  • ㅠㅠㅠ

    샨11 일 전
  • 짱구엄마에 바쁜생횔 분명 초등학교 때도 본적이 있는거 같은데 보면서랑 보고나서랑 상대방 보면서 생각하는게 정말 달라진 거 같다... 이제 성인이라는 타이틀 달았잖아요 시간을 이용 하면서 내것으로 만들고 과거는 보지말고 힘들 때 미래를 보고 현재를 보면서.. 인생 존나 힘든거 알잖아요 이때 까지 살아 왔는데 죽기는 아깝잖아요 않한 것도 많은데 "화이팅"

    you너머you너머11 일 전
  • 강희선 성우님 최고다

    리빅리빅11 일 전
  • 나 왜 울어.... 봉미선 진짜 젊었구나 29살...

    록련하세요록련하세요11 일 전
  • 나 왜 울고있냐 하씨..

    Lyrics doumiLyrics doumi12 일 전
  • 짱구엄마 젊네..ㅋㅋ 옛날엔 아줌마인줄

    김혁수김혁수12 일 전
  • 우리 엄마는 나를 19 살에낭았는뎅

    김세음김세음12 일 전
  • 그와중에 한국인 종특:소파두고 기대서 바닥에앉음 아ㅋㅋ

    -찍찍이-찍찍이12 일 전
  • 이거보면서 25에 결혼하고 아이들을 위해 직장을 그만둔 엄마가 어렸을 땐 당연하다 느껴졌는데,, 마음이 미묘해짐..

    유진유진12 일 전
  • 짱구 엄마가 "안녕~" 하고 나올 때 코끝이 찡해지는 걸 보니 매일 학교 끝나고 투니버스에서 짱구랑 같이 놀던 나도 이젠 어른이 되었나 보다,,,,

    김광준김광준13 일 전
  • 어느새 나도 짱구엄마랑 같은나이가 되었네 어릴땐 몰랐는데 같은나이가 되보니 기문 이상하다 ㅋㅋ

    wonder love 0210wonder love 021013 일 전
  • 너무 슬프다 왜이렇게 슬프지

    강아지똥풀강아지똥풀13 일 전
  • 이 분들 이제 짱구 보면서 감정이입 하셔서 우시는거 아니겠지 ㅋㄱㅋㅋㄱㅋㄱㅋㄱ ㅠㅠ

    __13 일 전
  • 짱구아빠도 섭외해주세요ㅠㅠ

    주레곤주레곤14 일 전
  • 와 항상 짱구 위주로만 보다가 짱구엄마 짱구아빠를 보니까 난 지금 엄청 편히 살고있네..

    신돈신돈14 일 전
  • 나도 29.. 깜깜 하네...

    77 777 714 일 전
  • 나짱구섭외하면신청해서짱구랑 대화해야지

    Da SwDa Sw14 일 전
  • 나도 '29살'이거든

    ᄀᄋᄀᄋ14 일 전
  • 과거 막연한 어른처럼 보였던 봉미선 이제 친구를 넘어 동생이 된 봉미선 이제는 신형만과 친구가 되어간다 이 나이가 되어보니 둘다 대단한 부모인거 같다 난 아직도 자리를 잡지 못했고 잘살고 있는게 맞는가 싶다...

    이우진이우진14 일 전
  • ㅠㅠ으 어느순간 짱구엄마보다 언니가 됬네.. 나는 계속 20대 일줄알았는데.. 어느순건 회사에서 고참이 되어있더라. 30대인 나도 계속 40대를 걱정하고 50대를 걱정하는데 20대들은 얼마나 더 불안하겠나.. 너무 공감되서 눈물이 또르르.. 정신없이 일 집만 하지말고 몇일 쉰다고 큰일나는거 아니니까 머리복잡할땐 일도 공부도 잠깐 멈춰두고 여행이든 나를 위한 시간으로 좀 써보세요! 다시 돌아오지않는 소중한 시절이에요. 직장준비하는분 직장다니는분 모든 분들 힘내세요!!!!🤗

    두둠칫두둠칫14 일 전
  • 와엠아크라잉..

    SH KSH K15 일 전
  • 오와

    작사가 시를 품다작사가 시를 품다15 일 전
  • ㅋㅋㅋㅋ야자트자 ㅋㅋㅋㅋㅋㅋㅋ ㅠㅠ

    Luna kimLuna kim15 일 전
  • 93입니다.

    SB OrangeSB Orange15 일 전
  • 아직 20살인데 눈물이 주르륵 난다... 내가 곧 걸어갈 길이겠지..?

    정희정정희정16 일 전
  • 짱구 엄마가 아닌 봉미선을 본 경험

    민초민초16 일 전
  • 진짜 눈물났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입닫고빵이나먹어입닫고빵이나먹어16 일 전
  • 35세 남자들에게 짱구아빠 섭외해주세요

    쪼르르르쪼르르르16 일 전
  • 나이 서른이 넘으면 어른이고 멋진 차와 집이 있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내 목소리도 내고 저도 그렇게 살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세상은 생각보다 제 생각과 괴리감이 들더라구요 ㅎㅎ 회사-집-회사-집-회사-집-회사-집...(ㅅㅂ...) 집에 돌아오면 나를 반겨주는 건 고양이 두 마리가 전부이죠 (그래도 전 이 아이들이 너무 사랑스럽답니다. 6살 3살 졸귀♥) 안 그래도 얼마 없는 인맥, 가끔 볼링도 치고 노래방 가고 맥주 한 잔 하면서 니네 회사가 ㅈ같니, 우리 회사가 ㅈ같니 하던 것 들.. 에휴.. 이젠 그마저도 사치고 위법이고 하면 안 될 일이네요 우리 20~30대 생각보다 많이 힘들어요. 빈부격차? 나이 많고 성공한 사람들을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이라 생각했지만 당장 인스타, 유튜브만 봐도 격차? 개쩔죠.. 시각적으로 너무 직접적으로 들어옵니다. 현타 오지죠 성실하면 된다, 뭐 한 우물 파면 된다. 끝난 얘기고 바로 우리 윗 세대여도 전 절대 공감 못합니다. 당신은 성실하지 않았나요? 아니잖아요 ㅎㅎ 누구보다 열씸히 최선을 다 하잖아요 우리 다 그렇게 삽니당 그냥 영상 보다가 왜 이러고 사나 싶기도 하고 사회문제나 집값이 뭐다 일자리가 뭐다 사는 게 뭐 같다.. 하는 얘기 생각나서 짖어봐요 이 글을 읽는 모든 사회인 분들 좀 ㅈ같긴 해도 빛이 비추기를 바랄게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핳ㅎ

    콜른콜른16 일 전
  • 미선이 목소리가 너무 포근하구...너무 좋아서 더 슬펖 ㅠㅠㅠㅠㅠ

    히주히주16 일 전
  • 나는 아직도 고등학교를 다닐 것 같은데 내 나이가 17살일 것 같은데 친구들과 급식 먹으면서 축구 얘기를 할 것 같은데 어느새 거울 앞에는 어른 흉내를 내는 철 든 척하는 아이가 아버지가 입었던 어른 옷을 입고 수염이 푸르른 수염자국이 있는 얼굴로 서있네

    sichang leesichang lee16 일 전
  • 봉미선 목소리 약간 느낌이 공효진 님 목소리 같아... 좋아...

    나라나라16 일 전
  • 신형만씨 섭외되나요????

    임동현임동현16 일 전
  • 와~신기해~

    유ᄂᄃᄌᄉᄃᄅᄀᄇᄋᄌ8ᆞ3ᄃᄅᄀᄂ65ᄀ1ᄃᄋ9수민유ᄂᄃᄌᄉᄃᄅᄀᄇᄋᄌ8ᆞ3ᄃᄅᄀᄂ65ᄀ1ᄃᄋ9수민16 일 전
  • 올해 짱구가족 나이(태어난 해) 신형만 : 1987 봉미선 : 1993 신짱구 : 2017 신짱아 : 2020 추정

    알렉스알렉스16 일 전
    • 신형만 35 봉미선 29 신짱구 5 신짱아 2

      알렉스알렉스16 일 전
  • 나는 고민이나 속상한일 있으면 내 애착인형 루삥뽕한태 화풀이를 하고 서운할땐 울면서 애기하고 고민있을땐 얘기하면서 풀어 ~^^나의 애착인형은 내가1살땨 부터 18살 까지 갔고있어……나의 영원한 찬구

    체아체아17 일 전
  • 나 우네...^^....

    송다희송다희17 일 전
  • 나는 봉미선 마음에 이입하며 눈물찍...아가씨때 대충사세요~애있음 대충못사니깐

    나의피땀눈물나의피땀눈물17 일 전
  • 대단한 아이디어였네요. 조만간 대한민국의 힘든 아빠들을 위한 신영식(구:신형만)도 모셔왔으면 좋을것 같네요.

    Headbox7Headbox717 일 전
  • 뭐지?진짜므ㅓ지? 걘 안 커 할 때 엄청 읏었는데 영상 끝까지 보고 나니까 울고 읶음 보통 그냥 눈물맺히고 끝인데 막 억지로 짜내지 않았는데도 걍 주륵주륵 울고있네 뭐지...?

    주인주인17 일 전
  • 어릴땐 29살 하면 엄청난 어른같고, 뭔가 대단한걸 이뤘을 것 같고, 돈 잘 벌면서 걱정없이 살고 있을것만 같은데 막상 내가 29살에 가까워지니까 난 아직도 너무 어리다는걸 점점 깨닳게됨. 시간이 벌써 이렇게 흘러버렸다는게 너무 슬프다.

    김연화김연화17 일 전
  • Video : Korean Captions : also Korean Me a person who doesn't speak nor understand Korea : hmmmmm.......iNtREsTinG 👁️👄👁️

    Classic TeenClassic Teen17 일 전
  •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나이또깐넼

    전홍매전홍매17 일 전
  • 엄마들은 대단하시다......

    이서나이서나17 일 전
  • 짱구도 섭외 해주세요.

    선우SUNWOO선우SUNWOO17 일 전
  • 나는 뭐지?나 진짜 재밌게 보고있었는데 마지막에 정신차려보니 울고있었어 진짜 뭐지..?

    유마유마17 일 전
  • 나 21살인데 이거 보고 이 새벽에 왜 울고 있는거지.... 엄청 울컥했네 짱구엄마랑 내가 별 차이 안 난다니

    이다봉이다봉18 일 전
  • 나이에 맞게 행동 하세요 나이가 몆살인대 타령이요 그나이에 열심 사는 사람 만아

    돼지돼지18 일 전
  • 눈물이나네..

    심해리심해리18 일 전
  • 23살에결혼한 30처자.. 옆에있는 울딸에게 엄마가 아주 어렸을때 널 낳았어 . 지금 생각해보니 정말. 귀중한시간에 많은걸포기했던것같아. 근데 또 그게 이렇게 포근하고 안락한선물이될줄몰랐어. 라고 이야기했어요. 그러자 딸이 엄마 난 엄마가있어서좋은데 엄만 그게 싫은거야? 라고묻네요. 그때 진심으로 나온 내대답은 엄마가 23살로 돌아가서 그때에 아이를 낳아야만 널만날수있다고한다면 엄만 또 그선택을할꺼같아 였어요. 이 영상을통해 가끔씩 아쉽다고생각되던 젊은날의 선택이 다시돌아가도 그리선택할 좋은선택이였단걸 알게된거같아요. 다정한 울남편, 항상 위로가되고 사랑이되주는 울딸래미 감사합니다.❣

    윤쓰으윤쓰으18 일 전
  • 2:47 질문 다 듣지도 않고 대답하는거 개웃기네 "지금 짱구 몇ㅅ.." "5살."

    프사 개돼지프사 개돼지18 일 전
    • "걘 안커."

      뭐하는고양뭐하는고양11 일 전
    • ㅋㅋㅋㅋㅋㅋ큐ㅠ..

      해피라라라해피라라라13 일 전
KOf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