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올라 160화]심상찮은 미 장기채 금리...연준은 왜 묵인할까?(오건영 부부장)

2021. 02. 23.
304 583 조회수

[영상 촬영 날짜: 2월 22일]
00:06 Q. 美 10년물 국채금리 오름세...적자국채 발행 예상한 탓인가?
03:22 Q. 美 국채금리 가파른 상승...연준이 금리상승 묵인하는 배경은?
06:59 Q. 시장금리 오르면 실질금리도 오르는데 연준은 지켜만 볼까?
09:03 Q. 美 10년물 금리 얼마까지 오르면 주식시장에 위험신호인가?
13:30 Q. 국내 장단기 금리 차 10년 만에 최대...미국과 같은가 다른가?
14:44 Q. 경기-금리, 동반상승 또는 엇박자...지금은 어떤 국면인가?
17:32 Q. “적자국채로 재난지원금 마련”...장기채 금리 상승에 영향?
18:39 Q. 한은의 국채 직접매입과 간접매입 어떤 차이 있나?
20:10 Q. 기축통화국에 비해 한은의 ‘국채 직접매입’ 충격이 큰 이유는?
22:51 Q. 비트코인 가격 급상승한 배경은?
25:12 Q. 비트코인 약점은 변동성...신뢰할 수 있는 화폐로 될까?
26:21 Q. ‘실물•종이•디지털’ 화폐 종류 다양...비트코인은 어떤 화폐?
머니올라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경제 이슈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고 있습니다.
출연을 원하는 전문가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머니올라 #KBS #MONEY #경제 #금융 #부동산 #돈 #주식 #주가 #펀드
#국제 #해외 #중국 #미국 #무역 #오건영 #신한은행 #IPS본부 #부부장

댓글
  • 00:06​ Q. 美 10년물 국채금리 오름세...적자국채 발행 예상한 탓인가? 03:22​ Q. 美 국채금리 가파른 상승...연준이 금리상승 묵인하는 배경은? 06:59​ Q. 시장금리 오르면 실질금리도 오르는데 연준은 지켜만 볼까? 09:03​ Q. 美 10년물 금리 얼마까지 오르면 주식시장에 위험신호인가? 13:30​ Q. 국내 장단기 금리 차 10년 만에 최대...미국과 같은가 다른가? 14:44​ Q. 경기-금리, 동반상승 또는 엇박자...지금은 어떤 국면인가? 17:32​ Q. “적자국채로 재난지원금 마련”...장기채 금리 상승에 영향? 18:39​ Q. 한은의 국채 직접매입과 간접매입 어떤 차이 있나? 20:10​ Q. 기축통화국에 비해 한은의 ‘국채 직접매입’ 충격이 큰 이유는? 22:51​ Q. 비트코인 가격 급상승한 배경은? 25:12​ Q. 비트코인 약점은 변동성...신뢰할 수 있는 화폐로 될까? 26:21​ Q. ‘실물•종이•디지털’ 화폐 종류 다양...비트코인은 어떤 화폐?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dont know if anyone gives a damn but I just hacked my friends Instagram account using InstaPwn. Find it on google if you wanna try it yourself

      Justus BillyJustus Billy개월 전
    • 65255652

      Sc HSc H개월 전
    • 유동성으로 인프레를 경기가좋아 인플레아님 금리급상승 도둑같이 빨리올듯 똥같이 철철넘치는 현금 금리상승은 불가피 현금확보한 투기꾼은 더좋아질듯 영끌은 고생 장기전돌입 매도가 쉽지않은 위험자산 부동산 부동산 떨어지는 칼날도 못막는 부동산

      그사과나무그사과나무개월 전
    • 국채금리가 오르는건 경기가 좋아진다는 신호다. 단기적으론 유동성 문제로 빠질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론 좋은 시그널이다.

      관운장관운장개월 전
    • 잘 보고 있습니다

      Henry M RohHenry M Roh개월 전
  • 설명을 잘하시네

    R HR H개월 전
  • 저분 비유 잘 들면서 말씀 잘하세요...

    JanusJanus개월 전
  • 오 세 훈 님. 안 철 수 님. 단 일 화 해 라. 간 첩 놈 년 들. 도 와 주 지 마 세 요. 단 일 화 해 라. 국 민 에. 말 씀. 들 어 라. 오 세 훈. 안 철 수. 단 일 화 해 라

    Lee LeeLee Lee개월 전
  • 모른다고 하시지만 누구보다 잘 아시는것 같습니다

    정재성정재성개월 전
  • 예전 책에서 주식시장앞에서 겸손해야 한다는 내용을 읽고 모니터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한적이 있었고 한쪽 무릎만 꿇었던 같습니다 숭배의 개념이였고 충성심의 발로로만 생각했었는데 결국은 내 마인드 얘기였다는 것을 무수한 급락장에서 깨달았습니다 항상 부침을 겪고 나서 느껴왔지만 문득 지금 시장을 바라볼때 겸손함은 백번 싸워 백번 다 이길수 있는 상대에게도 가져야 하는 마음이라는 생각입니다 당연히 주식장은 백번은 커녕 한두번 이기기도 힘들죠 그만큼 제 능력으로 이룬 결과라는 자만심과 앞으로도 비슷할 것이다라는 오만함이 충만한 시기입니다 영원히 주식시장은 이길수 없습니다 납짝 엎드려 불호령을 피해야 하고 도깨비방망이를 감싸앉고 피를 흘리며 살려달라고 외쳐야 합니다 그리고 시장이 주는 한두조각의 빵조각에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것이 당연하죠 최근 고작 얇은 눌림목에 목이 말라 얼음물을 들이키는 저는 을임을 확신하고 경건하게 모니터 앞에 두 무릎을 꿇습니다 .

    3분봉신동옆3분봉신동옆개월 전
  • Q

    Ken NamKen Nam개월 전
  • 질문도 정말 잘 긁어주심

    ppo랑이ppo랑이개월 전
  • 오ㅡㅡ역쉬 오건영 부부장님 짱!!!

    ppo랑이ppo랑이개월 전
  • 최곱니다

    sts kimsts kim개월 전
  • 대한민국 국민들은 노동은 안하려 하고 도박만 한다. 주식도 도박, 부동산도 도박, 빚내서 도박, 미국 연준금리를 대한민국 국민이 왜 알아야 하나요? 도박하는데 판단자료로 쓰는거죠.

    텍산텍산개월 전
  • 오건영 부부장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들을때마다 머리에 쏙쏙!!

    정진영정진영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영끌 난리났네🤩🤩🤩

    짱개월 전
  • 🤩🤩🤩

    짱개월 전
  • 실적 폭락을 유동성 풍부로 자산시장이 폭등했는데, 유동성이 줄어도 실적만 좋으면 괜찮다??? 이들은 정말??? 그냥 다 오른다... 잘 될거야.... 그러구 지들은 계속 주식을 내다 파네???? 개미가 올해만 30~40조를 주식 시장에서 샀는데.... 누가 팔었나???

    미스터스탁미스터스탁개월 전
  • J

    이헌영이헌영개월 전
  • 이분 영상 책 다 찾아보고 시야 엄청 넓어졌다 분석도 정말 근접하게 정확하고..

    카스카스박카스카스박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와 설명 미쳤다!! 와..

    BamfordBamford개월 전
  • 님들 명목금리 - 물가상승률 = 실질금리 라고 했는데 물가상승률은 어디서 봐요?

    여보게저기저게보여여보게저기저게보여개월 전
    • @머니올라 감사합니다!

      여보게저기저게보여여보게저기저게보여개월 전
    • 정확하게는 기대 인플레이션으로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비트코인이 살아남은이유 : 1. 중국 공산당( 고위공직자들이 자기재산이 하루안에 사라질수있는 리스크가 큼) // 2.국가간 외환거래시 시간및 수수료가 엄청나다. 쉽게 비트코인을 이용해서 환전가능 두가지가 전반적으로 해결된다면? 사라지겠지...그런데 그 두가지가 모두 불가능하다는점에서. 인기는 사그라들더라도 계속이용되고 종이,금,은 화폐들은 지속발행되나 비트코인은 한정적(대신 1억분 에1로 쪼갤수있음) 이므로 결과적으로 다시 비트코인을 찾게되었을땐(예를들어 10년후 라고 가정) 지금보다 가격에 상승을 막을수는 없다.는게 내결론( 내가 10년안에 죽을거같다 그럼 신경쓰지말고 현재를 살면되고 10년 장기적금만 생각하고 재테크 그딴거 모른다. 적은돈으로 비트코인 모아가면 된다.)

    A AA A개월 전
  • 유동성 증가로 금리 의존도 상승....

    입시전문교대언니입시전문교대언니개월 전
  • 연쥰유대인들.....제일무서운인간들이죠~

    jong rak kimjong rak kim개월 전
  • 보복소비할 돈이나 있나?. 집값 대출 값느라

    lulu kimlulu kim개월 전
  • 이분 뭐져? 경제알못인 저도~ 아~~~ 하게 하는 저 똑똑함 😲

    eunalsneunalsn개월 전
  • 설명도 잘하시고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작은실천작은실천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질문이 적절 대답도 적절 하다고 보입니더^^

    엄지대리운전엄지대리운전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이제 중국이 던지는 물량 못받나보네 달러 위험신호 ㅋㅋ

    ChinamericaChinamerica개월 전
  • 장기채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장기금리가 왜 상승하나요? 수요 증가하면 가격상승으로 금리(수익률)은 하락해야 아닌가요?

    강효강효개월 전
  • 금융경제 금리

    EUI HAN ANEUI HAN AN개월 전
  • 신뢰감이 높은 것은 열심히설명해주셔서감사합니다

    오영숙오영숙개월 전
  • 어떻게든 아주. 재난지원금 등등 복지지출하고 재정건전성 파탄하고 엮을라고 아우... 역겹다. 역겨워

    JU HYON KimJU HYON Kim개월 전
  • 저금리상황에서 장기국채를 선호하게되면 장기국채금리가 하락하지않나요??

    우리집서열1순위우리집서열1순위개월 전
  • KBS 을 믿지 않는다

    상용김상용김개월 전
  • 감사합니다. 👍👍👍

    WAVORA TV 〈 와보라 TV〉WAVORA TV 〈 와보라 TV〉개월 전
  • 역시 오건영부부장님 👍

    최병동최병동개월 전
  • 문정권은 나라부채갚을생각은 아예 안합니다 미국일본 비교하면서 쓰도된다고 그나라들은 기축통화고 우리는 한순간에 거지되는건데 부채비율40프로 넘어도 괜찬다는데 이대로 가면 나중에 는 감당이 안되는게 뻔한거 아닌가요 걱정되네요

    김재성김재성개월 전
  • 주식을 때려치울거면 모르겠지만 주식 계속할거면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반드시 보셔야할거에요 (짧아서보는데 무리없음) 주식으로 10만원을 30억을로 만든 은둔고수로만 추정하고있습니다

    monpiermonpier개월 전
  • 언제나 분석과 비유의 달인이십니다. 삼프로의 whiteboard 설명 들은후에 완전 팬이되었어요. 오늘도 미국 뎡제의 흐름에 대한 명쾌한 분석 감사드리고 건강하세요. 두 사회자 분들도 항상 좋은 콘텐츠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Yong Jong LeeYong Jong Lee개월 전
  • 어릴적 산수공부한 느낌 어려운 경제 끝까지 듣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니하니개월 전
  • 이런 방송이 진짜 교육방송임. 실무전문가들이 귀에 쏙쏙들어오게 알려주는 최고의 방송입니다.

    코스모스코스모스개월 전
  • 5:00 경에 작년 3월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의 투매 현상이 나타났다고 설명해주셨는데, 작년 3월 미국 10년물 수익률은 급락했던 시점이고, 이것은 안전자산인 미국채를 매수세로 인한 것 아닌가요? 즉 작년 3월 미국10년물 채권시장에서는, 투매와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났었고, 요즘 수익률이 급등하는 시점이 투매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 아닌가요?

    Youngbin OhYoungbin Oh개월 전
    • 본 영상 댓글들에 좋아요도 꾸준히 눌리는거 보면 관리자분께서 댓글창 확인은 하시는 거 같긴 한데, 제 생각이 틀렸으면 어디가 틀렸는지 알려주시고, 영상 내용이 틀린거면 정정하는게 다른 시청자분들에게도 이로울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 채널은 그냥 동영상만 짜깁기해서 올라오는 채널인건가요??

      Youngbin OhYoungbin Oh개월 전
  • 역시 오건영

    이워니이워니개월 전
  • 그럼 치킨게임인가...

    Hs JHs J개월 전
  • 와 사이다 설명 . 똑같은말만 계속하는 유투버들하고는 급이 다르네 ㅋㅋ

    JinJin개월 전
  • 오건영 부부장님 설명도 좋지만 MC분들 질문들도 참 좋다 궁금한걸 잘 물어봐주시네요.

    징구리스징구리스개월 전
  • 다들 미금리 조심해야한다고는 하는데 경제에 워낙 초보인.. 저는 뉴스 기사 읽는것만 해도 어렵더라구요 불사조 염부장 뭐 이렇게 유명한 분들 영상으로 겨우 따라가는 수준 .. 덕분에 시야가 넓어지고 드디어 이해가 갔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웨하스냠웨하스냠개월 전
  • 주식을 때려치울거면 모르겠지만 주식 계속할거면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반드시 보셔야할거에요 (짧아서보는데 무리없음) 주식으로 10만원을 30억을로 만든 은둔고수로만 추정하고있습니다

    Heaven and earthHeaven and earth개월 전
  • 이사급 정도는 강사로 해라~!부부장이 모냐?

    최지영최지영개월 전
  • 오부장님! 경제면에선 천재수준...지식전달도 천재이십니다..

    하경희하경희개월 전
  • 은행 증권 자산운용사 다 다녀봤어도 오건영 부부장님만큼 치우침도 없고 설명도 이해하기 쉽게 잘 하시는 분 없습니다 ㅎㅎ 정말 회사에 계시도 대학강단에 계셔도 경제연구소에 계셔도 다 적임자십니다!!

    Dean-SooDong- HanDean-SooDong- Han개월 전
    • 사실을 알수록 치우쳐질수 밖에 없죠. 그게 당연한 겁니다. 시장과 연준은 자연스럽지 않은데 어떻게 자연스럽게 설명을 합니까. 지금의 채권시장이 금리의 원래 가치로 설명가능한가요? 금리의 원래가치로 보면 할인률은 성장률과 같습니다. 할인률이 올라가면 성장한다는 뜻인거죠. 근데 그렇게 하나요? 오히려 수요과 공급이죠. 그런데 수요와 공급은 성장률을 분석해서 하는게 원래 '자연'스러운 것이죠. 하지만 시장에는 부자연스러운 새로운 논리가 있습니다. 양적완화 때문이죠. 때문에 채권가격은 지나치게 비싸졌고, 몇년전부터는 민간부문에서는 구입조차 하고 있지 않으며 성장률과도 거리가 멀어졌죠. 그럼 채권 시장의 움직임을 전통적인 논리의 시장의 생각으로 따져야 할까요? 아니죠 소수의 나라의 움직임에 의해 결정되는 것과도 같습니다. 현재 미국 10년채권은 리만브라더스 사태 이후의 채권인데, 양적완화 이후의 채권이죠 민간인이 가진 비율은 극히적습니다. 즉 중국을 비롯한 여러나라들이 집단 매도를 하면 수익률이 올라가고 매수를하면 수익률이 내려가는 거라고 밖에 볼수 없습니다. 매크로인데, 거시경제고 너무나 큰 규모인데, 집단세력에 의해 모멘텀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을 치우침없이 할 수 있을까요? 치우침 없이 한다는 것은 반밖에 모르거나 일부러 반밖에 모르는 척하는 것일 뿐입니다. 최근 장기채 금리의 상승은 중국의 긴축재정으로 인해 해외자산 매도로 인한 여파로 봐야합니다. 코스피 외인 매도도 같은 맥락이구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필 왜 지금이냐는 것입니다. 왜 지금 긴축을 해야 하냐는 것이죠. 항상 사람들은 지나간 일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그건 누가 못합니까? 중요한 것은 그일이 어떻게? 그 때? 발생했는가 입니다. 이러한 설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비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정보의 불균형 때문이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큰그림이고 증거로 세상을 보는게 아닌 세상을 보고 증거를 보는 연역적인 사고입니다.

      김상윤김상윤개월 전
  • 오팀장님 페북이 비공개로 됐는지 페이지가 안뜨네요.

    Steve JobsSteve Jobs개월 전
  • 국제 투기자금의 농간 잠시 흔든다.

    이종원이종원개월 전
  • 부채 비교하실 때 임금 상승과 자산 상승도 같이 비교해주세요. 최저임금 4배 올랐습니다. 제가 2004년도에 시급 2200정도였는데 지금 8800원합니다. 더 중요한건 04년도에 해장국 5000원정도 했고 현재 10000원합니다. 물가는 오르지 않았어요. 돈의 가치가 절반 이하로 떨어졌어요 단순히 액수로 얘기하면 안되죠

    Cosmos NadanielCosmos Nadaniel개월 전
  • 서론이너무 길어요 미국채금리 몇%라는 거예요?

    인생은어느날갑자기사라지는것ᅳ독거인ᅳ인생은어느날갑자기사라지는것ᅳ독거인ᅳ개월 전
  • 어려운 경제를 쉽게 설명해 주시네요. 음성이 듣기에 참 편안하네요~~~

    김연중김연중개월 전
  • 오건영 부부장님 너무 맥락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 잘 해주시는 것 같아요. 👍 미국채 10년 금리 상승이라고 하면 저같은 일반인 입장에서는 아 채권금리가 올라가는구나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채권시장에서 인플레이션 및 향후 중앙은행의 금리상승을 우려해 기존 중장기채의 매력도가 떨어지면서 채권의 가격하락(채권의 할인율 상승)에 따라 금리가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는거죠. 시장에서 아무도 물건(채권)을 안사고 싶어해서 가격이 자꾸 떨어지면 으례 Fed가 가격 방어를 위해 채권을 사줬는데 이번엔 그냥 내버려둔거고요. 중앙은행 입장에서 참 힘들겠다 싶네요.

    HOPEHOPE개월 전
  • 오건영 샘은 나중에 꼭 경제스쿨 같은 거 만들어주세요~ 최고의 경제 선생님입니다 ^^

    VV개월 전
  • 사회자는 왜 오건영씨의 말을 막는지 모르겠내? 국채의 직접매입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를 잘 하는데요. 이국.일본의 전시 상황전에. 그리고 유럽에서만 국채 직접 매입을 했다면, 우리나라는 기축통화국이 아니라서 리스크가 클 수 있다는 것을 방송국의 뉴스에서 접한 적이 없어요. 걱정이 된다.

    윤전원주택윤전원주택개월 전
  • 선생님 하시면 애들이 좋아할꺼같음. 왜그런지에대한 설명이 귀에잘들어옴. 증권사계시는것보다 인강강사가 돈더많이 버는데...

    밀밭밀밭개월 전
  • 그동안 물가오르는걸 막아왔던 주체는 중국이죠. 중국을 세계공장의 역활에서 배제한다는 의미는 저렴한 물건이 사라진다는 의미고, 물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미국이 중국을 두들기는게 조심스러울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중국을 대체할만한 공장으로 인도네시아나 다른 아시아권을 이야기 하지만, 중국에 비하면 규모가 적기에 ... 바이든은 분명 중국을 잡겠다고 하지만 단기간에 어찌할수 없는게 중국이 가진 저렴한 공장의 역활을 대체할만한게 없기에 순차적으로 중국을 퇴출시키려 할겁니다. 어찌되었던 장기간에 걸쳐 물가는 올라가는게 당연하기에 장기금리는 오르는게 당연할듯.

    은배은배개월 전
  • 300조에 4% 이자 12조 1700조에 2% 이자 34조 금리가 0.1% 올라갈때 이자부담이 훨씬 크다

    김루핀김루핀개월 전
  • 갓건영은 천재다. 주린이들이 복받은거다. 매크로의 이해하는 능력과 이해를 시키는 수준이 지린다.

    elfish Pelfish P개월 전
  • 정말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최인석최인석개월 전
  • 판서도 하나 주세요

    와우와우개월 전
  • 공부 잘했습니다 . 이런 의견을 방구석에서 듣고있으니 참 유투브가 감사합니다 .

    두부호랭이두부호랭이개월 전
  • 설명이 기가 막히다-!

    두부호랭이두부호랭이개월 전
  • 국채 금리 리스크가 점점 다가오는거 같아요 ㅠ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네욤,.불사조님 영상 보고 인버스 20% 담았는데 그래도 불안하네용

    김맹김맹개월 전
  • 금리가 오르면 연준이 시장에 개입하고 그럼 주가는 단기 반등 하겠네

    terrysonterryson개월 전
  • 참 어렵게도 설명한다 쯔쯔

    John DoeJohn Doe개월 전
  • 비정상 적이던게 정상적으로 돌아온거 아닌가? 지금 주식 주가들이 너무 비 정상적으로 올랐다. 주식도 정상적으로 돌아가는게 당연한게 아닐까한다.

    아나스타샤아나스타샤개월 전
  • 결론은 답이없네요 ㅜㅜ 여기지기 쑤셔넣는식의 의견은 썰급임

    김또띠김또띠개월 전
  • 접종 추이로 보면 향후 2년내 집단 면역은 신기루 같음~ 설들이 난무하는 시대네

    sw Ysw Y개월 전
  • 설명도표현도비유도최고! !!여기에항상겸손하심까지느켜져요.. 저는오건영부장님동영상보고나서부터세상살맛났어요..모든강의감사합니다

    천점희천점희개월 전
  • 요즘 가장 주목이 되는게 금리 이야기인거 같네요. 최근 불사조채널에서 스트리밍도 보면서 시장 전략을 세우고 있는데 머니올라채널에서 덕분에 금리에 대해 공부할수 있어 좋았습니다.잘 보고 갑니다

    뽀글이뽀글이개월 전
  • 금리박사 오건영 부부장님 감사합니다

    솔개솔개개월 전
  • 결국 연준이 장기국채금리 만져주면 되는데 그 방식은 ycc 맞죠? 근데 그거 하기 싫어하는 연준이 일단 말로 달래보기하는중인거 맞나요? 어차피 말로 달래기는 안될건데 결국 내려가겠죠 ?

    바하마바하마개월 전
  • 뒷북 말고 전망을 자세히..

    이티티이티티개월 전
  • 너무너무 멋있습니다. 고견 감사합니다.

    kyungho rohkyungho roh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어려운 경제얘기를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덕분에 10년물 미국국채금리와 주식시장의 연관관계를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되었습니다.

    june mjune m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설명이 명약관화하네요

    corona ucorona u개월 전
  • 무지하게식견이풍부하신듯

    이지훈이지훈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신한금융 뭐하니. 오부부장님 회사 홍보하는 비용 계산하면 부장으로 승진시켜줘라.기간이 뭐가 중요하니 실적이 중요하지.

    0707 jhey0707 jhey개월 전
  • 감사합니다. 오건영 부부장님 감사해요.

    Yun Hee jungYun Hee jung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전뮨가? 신한은행 펀드는 잘굴러가나요

    스마일#2스마일#2개월 전
  • 역대급 양적완화가 이루어진 지금은 만약 금리 상승시 찐 역대급 타격이 발생한다는거 유래 없는 상황이라 어떤 사태가 벌어질진 아무도 모른다 그만큼 상상초월 이상의 핵폭탄급 위기란 얘긴데…

    min A QBmin A QB개월 전
  • 미국의 가장 큰 수출품은 달러라는 말이 있죠. 달러를 그냥 마음대로 찍어서 다른 나라 물건, 주식 등을 샀죠. 여기에 대항하는 게 가상화폐입니다. 실체도, 발행인이 누군지도 모르는 환상의 거래 대상, 이름이 가상화폐. (실제 화폐는 교환거래의 매개와 가치 저장이 되어야 합니다. 즉 일반 아무 상점에서나 가상화폐 내고 물건을 살 수 있어야 하고, 그 가치를 보증해 주는 실체가 있어야 합니다. 일부 거래에서 사용 중이지만, 가치 보증은 없으니 화폐는 아니고, 변동성이 너무 커서 화폐 적합성도 떨어집니다. 화폐가 될 수 없다는 것이죠. 각국 정부가 결국 쿠데타 용납도 안 할 것입니다.) 각국 정부도 지금은 그냥 두고 봅니다. 왜냐면 실체 파악도 아직 안되고, 위협이 아직은 아니니까요. (저게 뭐지..?) 어느 순간 위협을 느끼고, 죽여야 겠다 생각이 들면, 쉽게 죽일 수 있는 게 가상화폐죠. 아무런 지불보증이 없는데, 거래를 제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타하는 사람들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에 뛰어들 수 있지만, 투자 목적으로는 맞지 않는 환상의 상품이라고 봅니다. (튤립 알맹이 하나가 서울 집 한채 가격에 거래됐듯이, 가격은 형성될 수 있으나 가치는...? 가치와 가겨은 다르다는 점 인지하시길.) (네덜란드가 무역으로 당시에 세계 중심국 중 하나였으니, 현재 가치로 평가해보면, 서울 아파트 한 채 가격은 되지 않을까요?)

    윤상돈윤상돈개월 전
  • 오건영부부장님 찐팬입니다 자주 자주 뵙길 간절히 바라옵니다

    유채경유채경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금리를 인상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라떼중독자라떼중독자개월 전
    • @머니올라 감사합니다. 또 궁금한게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나쁜건가요?

      라떼중독자라떼중독자개월 전
    • 돈이 너무 풀려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와 너무 잘 봤습니다. 어려운 이야기인데 정말 쉽게 설명해주시고, 진행하시는 분들 톤도 듣기 너무 좋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Steel mentalSteel mental개월 전
    • 감사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한국증시를 죽이려는 미연준과 글로벌 투기세려들의 결탁한 음모이다 국내 개인투자자들 증시자본을 먹으려는 추잡스런짓을 하고있다 이들은 투자세력이아닌 국제 투기세력일뿐이다

    권정섭권정섭개월 전
  • 기가 막히다. 덕분에 확고한 방향성 얻어갑니다.

    하이송하이송개월 전
  • 진짜~~ 부장 달아줘라 여태 뭐하누? 저런 분을 부장 안달아 주고

    H.J LimH.J Lim개월 전
  • 14:25 장기채권 수요가 늘면 금리가 떨어지지 않나요? 채권은 원래 수요가 늘면 금리가줄고 공급이 늘면 금리가 오르는걸로 알았는데

    bon bonbon bon개월 전
    • 수요가 늘면 가격이 오르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금리를 가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연준이 어찌할수 있는게 아님,,,,,돈은 써야하는데 국채발행아님 답없고,,,,,금리줘야 팔리니,,,,

    non-fiction 2020non-fiction 2020개월 전
    • 장기국채 매입으로는 어려운게 달러찍어서 매입해주면 통화량 늘어나서 달러파워 약해져서 못하는거임,,,,그 머스크멜론으로 유명한 비트코인이 오른이유가 그런거임,,,,,결국 통화 찍어내는 한계 때문에 기존에 풀린돈으로 돌려막으려 국채 늘리는거

      non-fiction 2020non-fiction 2020개월 전
    • 연준이 장기국채 매입 조절을 통해 시장금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머니올라머니올라개월 전
  • 12:16 질문이요 지금 가계부채 1700조이고 과거엔(2004년) 300조라 지금 금리변동폭에따라 가계이자가 훨씬더 커져 2004년보다 변동폭이 크다해주셨는데. 2004년 돈이랑 지금 돈이랑 가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때의 이자유동성 느낌이 지금 더 큰금액의 이자유동성느낌이랑 실질적으로는 별차이 없지않을까요?

    이정현이정현개월 전
  • 비트코인은 곧 나올 디지털화폐를 테스트하기 위해 나온 테스트코인 입니다. 앞으로 다가을 거품 붕괴 시장에서 개인 자산붕괴에 일조 할것입니다

    다이나마이트다이나마이트개월 전
  • 이런 좋은 정보를 미리 알아서 대비 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조심해라 하지만 언제 터질지도 모르고.

    CHULMIN CHOICHULMIN CHOI개월 전
  • 설명 잘하십니다

    NAM 남8NAM 남8개월 전
  • 코로나와 미중갈등을 연관지어서 생각해야 합니다. 미국은 2등이 다가오면 무조건 경제로 다리를 절단 시킵니다. 일본이 그랬고, 구소련이 그랬습니다. 중국을 절대 올라오도록 가만히 두질 않을겁니다. 미국은 제살 깍아서라도 중국을 위험에 빠트릴겁니다.

    권순현권순현개월 전
  • 이해쏙쏙

    YH OYH O개월 전
KOfund